▣ 펫코노미(petconomy) 주류 산업으로 급부상 중
혹시 '펫코노미'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PET + ECONOM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을 이르는 말입니다.
펫푸드, 펫헬스케어, 팻서비스, 펫테크를 4대 주력사업으로 꼽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전용 간식, 영양제, 의류 등의 각종 용품이나 유치원, 병원, 요양원 등의 서비스에 관련된 시장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펫 택시, 펫 장례 서비스, 펫 요양원, 펫 보험상품과 더불어 주인 사후에 남겨질 반려동물을 위한
펫 신탁상품까지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 펫코노미(petconomy)가 급부상하는 이유 아닌 이유
첫 번째, 반려 동물 시장이 매해 높은 규모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조 5천억 정도 규모로 추정하고 있으며 펫코노미 시장은 매년 5~10%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5년쯤에는 반려 동물 시장 규모가 1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실제 유아 시장은 지고 있고 대신 반려 동물 시장이 급부상중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반려 동물 인구의 증가
매년 반려동물 인구는 5~10%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우리나라 반려동물 인구는 약 1,5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는 전체 인구의 약 13% 정도의 규모입니다.
세번째, 일명 펫팸(petfamily)가 반려동물에게 지출하는 비용을 크게 늘리고 있습니다.
(인식의 변화 : 반려동물은 더 이상 애완이 아닌 가족 그 자체이다라는 인식의 대전환)
▣ 이로 인한 변화
첫번째, 반려동물 산업의 발전, 관련 학과 인기, 취업 분야 확대
관련 제품과 서비스의 발전으로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으며
관련 학과 증가 및 일자리 증가, 관련 기업 매출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 산업 혁신에 기여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새로운 사업 모델 도출, 앱개발, 서비스 혁신, 핀테크, 헬스케어, 보험, 의료, 장례 서비스 등등..
세번째, 반려동물 처우, 복지 수준 개선
반려동물 삶의 질 개선, 인식 개선, 의료시설 발전을 통한 반려동물 복지 수준 개선 효과
네번째, 인간의 정서적 안정에 기여
사람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행복감을 주며 삶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맺음말
반려 동물 산업은 주류 산업이며 우리의 일상생활이며 우리의 가족 일원입니다.
인식의 변화를 통한 반려 동물 산업, 인식, 복지, 기술 등이 고르게 발전해 인간과 반려동물이
행복하게 공생하는 건강한 사회가 되기를 기원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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